금천뉴스
기고 & 사설
2024년 새해, 좌표와 목표가 필요하다-홍경흠
.  |  .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4.01.12  16:00:12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대망의 2024년! 그야말로 몇 발자국만 떼면 갑진년(甲辰年) 청룡의 해다.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이 기대와 부담감을 동시에 안고 출발하는 새해이다. 기후 변화로 생물의 생물권 분포가 심각하게 변화되면서, 3한4온이라는 말 또한 엷어져 가고, 예측 불가능한 기후 바람이 분다.
 
 삶은 늘 시험에 든다. 새해에는 살을 뺀다거나, 술·담배를 끊는다거나, 결혼을 한다거나 등 보다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을 하는데, 문제는 작심삼일이라는 것이다. 우선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면서 허약해진 정신건강 신체단련에 더욱 박차를 가해 몇 번의 눈보라가 세차게 오더라도 이겨내자. 
 
 세월은 빠르고 무정하다. 신년을 맞은 게 엊그제 같은데 어느새 또 다른 신년에 와 있다. 세월이 덧없다는 말, 유수 같다는 말, 쏜살같다는 말을 1년 단위로 계산해 보면 이루지 못할 일 거의 없을 것 같으나 사실 거의 이루지 못하고 조금씩 이루고 있다. 세상이 녹녹치 않기 때문이다.
 
 현대는 모든 게 빠르게 등장하고 빠르게 퇴장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일어섰다가 어떻게 쓰러지는지는, 세상 물정을 알고 모르고에 따라 또는 대처 방법에 따라 자기를 걸어 자기에게 도달할 수도 도달하지 못할 수도 있다. 즉 변화무쌍한 현실에 서 웃을 수도 울 수도 있다. 
 
 그럼 새해를 어떻게 맞이할 건가? 쉬운 것 같지만 어려운 문제다. 세상은 변하는데 내가 변하지 않는다면 뒤처질 수밖에 없으니까, 그래서 내가 변하기로 마음을 다졌지만 그게 뜻대로 되지 않아서, 세상과 괴리가 생긴다면, 과연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까, 실패에 대비한 비상구가 꼭 필요하다.
 
 가능성과 기회를 찾아 내 안에 숨겨진 열정과 배려를 꺼내 세상 곳곳을 낯선 타인과 마음껏 불사르자. 열정 사랑 설렘 같은 감정이 있다면 크게 성공할 것이고 공포 두려움 불안이 있다면 작게 성공할 것이다. 즉 계획에 과잉과 졸속이 없고, 시작을 위한 출발점에 망설임이 없다면, 결과는 눈부시고 만족스러울 것이다.
 
 아직도 코로나19 여진이 계속되기 때문에 감염에 대한 공포가 있지만 완벽한 박멸 치료제는 없는 것 같으니, 마음껏 타인에게 사랑을 퍼줌으로써 두려움의 시간은 끝나지 않을까 한다. 그래서 존재하는 사람으로, 경계의 선을 뛰어넘어 꾼 꿈 이루는 사람으로 우뚝 서자.
 
 나를 위한 하이파이브는, 옳고 그름이 정확히 다름을 알아야 하고, 기억의 왜곡은 자신과도 타인과도 공존할 수 없는 손실이므로, 기록으로 매일 온기를 쌓자. 그럼 아뿔싸도 사라진다. 살맛나는 박수를 받을 자격이 있는 존재가 된다. 그래야 저성장 시대를 무사히 넘을 수 있다.
 
 그리고 마음의 근육을 키워서 희망이 없어도 희망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 막힌 길을 뚫을 수 있다. 아무리 분초사회라 하더라도 어김없이 새벽과 함께 길이 나타난다. 모든 길의 처음은 길이 아니었듯이 성공하려면 희망을 잃지 않아야 하고 변곡점마다 구체적인 좌표와 목표를 세워야 한다.
 
< 저작권자 © 금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금천뉴스 서울특별시 금천구 금하로 793, 118호 (시흥동 벽산 1단지상가)  |  대표전화 : 02-803-9114  |  팩스 :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배민주
등록일 : 2011.10.28  |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서울, 아04923   |  발행인 : 배민주   |  편집인 : 노익희
Copyright ⓒ 2011 금천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cns@hanmail.net